베트남 하노이 “택시 제한 도로”, 이제 Uber, Grab도 금지… 불편…

인쇄+ 100% -

 

(사진출처: VnExpress/Anh Tu)

현지시각 17일 수요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Hanoi)가 ‘택시 제한 도로(no taxi roads)’에 현지 택시를 포함한 모든 택시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는 법을 시행함에 따라 베트남 현지민들의 교통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기존 베트남 수도 하노이의 ‘택시 제한 도로’는 특정 시간대에 택시가 운행할 수 없는 도로로 기존에는 베트남 현지 택시들만 제한되었지만, 어제부터 시행된 새로운 법령에는 9명 이하의 모든 ‘택시 서비스 차량’도 제한 대상에 포함된다. 택시 차량 서비스에는 하노이 다수 시민들이 사용하는 우버(Uber)나 그랩(Grab)이 포함되어 교통 정체에 따른 시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현 교통당국는 기앙보(Giang Vo), 캇린(Cat Linh), 푸도안(Phu Doan) 및 트렁친(Truong Chinh)를 포함한 13개 주요 도로에 교통 표지판을 설치해 기존 택시 및 모든 택시 서비스들의 유입을 제한한다.  

 

택시 서비스 이용자 및 아니라 택시 서비스 운전자들도 불만 표시하고 있다. Uber 운전자로 2년 동안 근무한 민 둑(Minh Duc)씨는 “이번 택시 금지령으로 운전자의 수입이 줄어들 것이다”라며 “택시 서비스들은 최단 경로를 바탕으로 한 정해진 운임이 있는데, 금지 된 도로로 운전 시간이 길어지며 결국 수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베트남 언론(VNEXPRESS)을 통해 밝혔다. 또한 택시 서비스 이용 고객이 ‘택시 금지 구역’에서 픽업 장소를 정하게 되면 아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되며, 운전자는 택시 서비스 안의 낮은 평가를 받게 되는 설상가상의 피해를 보게된다.

 

이번 택시차량제한에 대해 택시 서비스들은 당국이 개인 자동차와 택시 서비스 자동차를 어떻게 구별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택시 서비스 운전자들는 “제한된 도로에서 승객을 태우고 친척이라고 하면 벌금 과하는지” 등의 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하노이 교통국은 “택시 제한 표지판은 설치되었지만 아직 벌금은 실행되지 않았다”며 “택시 서비스 차량에 상표를 붙여 교통 경찰들이 차량을 구별하도록 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교통국의 발언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은 정해진 바가 없다.

 

(사진출처: HeyKorean Media)

이번 택시제한도로 13개에 포함된 하노이의 기앙보(Giang Vo), 캇린(Cat Linh), 푸도안(Phu Doan) 및 트렁친(Truong Chinh)는 하노이의 주요 거리이다. 특히, 택시 제한 시간은 차량 유입이 많은 오전 6시~ 9시, 오후 4시 30분~ 7시 30분으로 다수 시민들의 출퇴근 및 통학시간이다. 베트남 하노이 안의 택시 서비스의 차량은 우버, 그랩을 포함 총 5,000대 이상으로 알려져있다.

 

HeyKorean 미디어 팀

인쇄+ 100% -